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이메일 재발송 업무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이메일 재발송이 필요한 이유는 거래처가 이메일을 수신하지 못했거나, 잘못된 이메일 주소로 발송되었을 경우, 또는 거래처의 메일 시스템에서 수신 거부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등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를 재발송해야 하며, 이 과정을 통해 정확하게 발급된 세금계산서를 거래처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메일 발송 지연이나 실패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도 재발송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럼,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이메일로 재발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단계별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1. 홈택스 접속하기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사업자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합니다.
2. 메일 발송 목록 조회 및 재발송 클릭
메인화면에서 아래의 순서로 접속합니다.
계산서.영수증.카드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 메일발송 → 메일 발송 목록 조회 및 재발송
3.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발송일자, 공급받는자 상호(거래처명) 등을 선택하여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재발송할 세금계산서 찾기
세금계산서 목록이 뜨면, 재발송 하고 싶은 계산서를 찾아 왼쪽 체크박스에 클릭해줍니다.
5. 이메일 주소 재입력
재발송할 세금계산서를 클릭하면, 메일주소 란에 입력할 수 있게 되는데요.
정확한 이메일주소를 입력합니다.
6. 재발송 클릭
올바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였다면, 하단에 "재발송"을 클릭합니다.
이와 같이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이메일을 재발송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추가 안내사항도 확인하셔서 전자세금계산서 발송 오류 실패 등에 대해서도 한번 더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추가 안내 사항
- 거래처 이메일 주소 수정: 거래처의 이메일 주소는 ‘거래처관리’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단, 이미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나 발급 대기 중인 전자세금계산서는 수정된 이메일 주소로 자동 반영되지 않으니, 이점 참고해 주세요.
- 수신 확인 안 되는 경우: 거래처의 메일 시스템의 보안 정책이나 아웃룩(Outlook)과 같은 메일 프로그램에서 메일을 열었을 경우 수신 확인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거래처에 확인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메일 발송 목록 조회 및 재발송 기간: 메일 발송 목록 조회는 최근 1년 이내의 내역에 한하며, 메일 재발송은 최근 6개월 이내만 가능합니다. 발급량이 많은 시기에는 메일 발송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수신 거부: 발송 결과가 '수신 거부'로 나오는 경우, 이는 수신자가 해당 메일을 수신 거부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거래처의 새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고 정정 후 재발송하거나, 거래처에서 국세청 콜센터(126)로 연락하여 수신 거부 해지를 요청한 뒤 재발송하면 됩니다.
- 메일 지연 및 실패 시 대처 방법: 메일 발송이 지연되거나 실패한 경우, 전자세금계산서의 원본 파일(XML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개인 이메일 시스템을 통해 발송할 수 있습니다.
- 홈택스에서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만 해당: 메일 발송 목록 조회 및 재발송은 홈택스(손택스)에서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에만 적용됩니다.